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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영국의 자연풍경식 정원 한 폭의 풍경화를 떠올리게 하다!!

by 해피샤론 2024.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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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국의 자연풍경식 정원의 등장

영국은 이미 1688년 무소불위의 절대왕정과 결별, 피 한 방울 흘리지 않고 완성한 '명예혁명'으로 왕권을 헌법으로 제한하고 의회 민주주의를 출발시켰습니다.
명예혁명의 성공과 근대 민주주의의 탄생은 대규모 농업과 면직물 수공업으로 자본이라는 새로운 권력을 움켜쥔 시민 층의 성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안정적인 정치 환경과 탄탄한 국내 시장, 공격적인 해외 식민지 무역으로 자본가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어 산업 자본주의의 토양이 마련된 것입니다.

제임스 와트(James Watt, 1736~1819)의 증기기관 발명은 근대화의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증기기관으로 촉발된 소위 산업혁명은 과거 공장제 수공업 방식으로부터 기계공업에 의한 대규모 대량 생산체계로 변화되었습니다.
이렇게 축적된 자본과 넓은 국내외 소비 시장, 풍부한 노동력, 여기에 철·석탄 등 풍부한 지하자원은 영국이 가장 먼저 산업혁명을 이룰 수 있는 배경이 됐습니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적극적으로 주도한 자신감 충만했던 자본가들은 과거 질서는 구습이며 인간 이성의 힘으로 타파해야 할 개혁의 대상이었습니다.

기존 세습 귀족이 아니라 은행가, 사업가 등으로 대표되는 중산층이 급성장하면서 이들은 기존의 귀족과 차별화된 문화를 원했습니다. 바로 이 과정에서 기존의 정원과 차원이 다른 자연스러운 디자인의 풍경정원이 마치 이들의 자유주의 사상을 대표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사회적, 정치적인 이유 외에도 당시 영국에 소개되기 시작한 중국문화의 영향도 컸습니다. 이들 눈에 직선을 피하고, 자연 그대로의 미를 살린 동양의 정원은 생전 처음 경험해 보는 정원의 멋이었습니다.

춥지도, 덥지도 않고 여름 한두 달을 제외하고는 늘 비가 오락가락하는 날씨와 드넓게 펼치진 평야, 높은 산맥도 아닌 나지막한 목초지 언덕의 영국은 숲을 없애고 양털 생산을 위해 전 국토를 초원으로 대대적 개간을 한 것도 자연풍경 정원이 등장하는 이유였습니다. 여기서 잔디를 카펫처럼 까는 너른 잔디 정원 문화가 자연스럽게 생겨났습니다. 

계몽사상가들에게 영국의 자연환경과 어울리지 않는 대륙 스타일의 정원은 그다지 아름답지도, 합리적이지도 않았습니다. 영국의 시인 알렉산더 포프(Alexander Pope, 1688~1744)는 화려한 문양의 자수화단과 토피어리로 꾸며진 질서 정연하고 깔끔한 기하학식 정원을 저급한 아름다움으로 뒤덮여 오히려 피로감을 준다고 신랄하게 비판했습니다.

더욱이 1815년 워털루 전투의 승리 이후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해가 지지 않는 나라', 팍스 브리타니카(Pax Britannica)의 제국주의 국가로 성장하면서 고전주의(classicism)를 표방한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정원은 영국의 진보적 사상가들에겐 구습의 산물이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그들만의 정원, 위대한 영국의 정원에 대한 욕구가 커져갔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연스럽게 자연풍경식 정원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2.   스토어헤드 정원(Stourhead Garden)

     - 그림 속의 정원, 그림 같은 정원 Picturesque garden

은행가의 상속자였던 헨리 호어(Henry Hoare,1705-1785)는 서른이 되기 전 갑작스러운 아버지의 죽음으로 거대한 재산과 집을 상속받습니다. 그런데 그는 상속을 받은 직후, 이탈리아로 장기 여행을 떠납니다. 이탈리아 곳곳을 여행하며, 수많은 조각과 미술품을 수집했고 그것을 싣고 영국으로 돌아왔습니다. 그가 이탈리아 여행에서 무엇보다 깊은 감명을 받은 것은 풍경화(Landscape painting)이었습니다. 지금은 남아있지 않아 안타깝지만 아마도 당시 최고의 풍경화가였던 이탈리아의 살바토르 로사(Salvator Rosa, 1615-1673), 프랑스의 클로드 로랭(Claude Lorrain, 1600-1682)의 그림이었거나, 이와 유사한 풍경화였을 것으로 짐작하고 있습니다
사실 미술사에서 화가들이 종교화에서 벗어나 자연의 풍경을 그리기 시작한 것은 17세기에나 이르러서였습니다. 허물어진 성곽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나무, 호수의 풍경화는 당시 헨리 호어만이 아니라 전 유럽인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헨리 호어는 이탈리아에서 돌아오자마자 곧바로 자신의 정원을 이탈리아에서 사 온 풍경화처럼 만들 계획을 세웠지만 어머니의 반대에 부딪쳐 손을 대지 못하다 몇 년 후, 어머니가 돌아가시자마자 프랑스식 정원을 뒤집고 새로운 자신만의 풍경 정원을 만들었습니다.

헨리 호어가 이 풍경정원을 그의 나이 서른여섯에 만들기 시작했지만 20년이 지난 후인 그의 손자에 의해서 완성되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정원이 영국식 자연풍경식 정원의 백미로 꼽히는 스토어 헤드 정원(Stourhead Garden)입니다
스토어헤드 정원은 18세기 영국 자연풍경식 정원이 픽쳐레스크 정원(Picturesque)으로 어떻게 완성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였습니다. 초기의 자연풍경식 정원이 조금은 단순하게 자연스러운 구성에 그쳤다면 후기의 픽쳐레스크 정원은 건물과 정원이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에 집중하면서 더욱 예술적인 측면이 강조되었습니다.

3.   전문 조경 디자이너의 등장

영국식 자연풍경식 정원의 등장은 영국뿐만 아니라 전 유럽의 정원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영국을 문화적으로 늘 한 수 아래라고 생각하고 있던 당시 프랑스조차도 영국식 자연풍경식 정원에 매료돼 왕실과 귀족을 중심으로 자신의 정원을 영국식 자연풍경식 정원으로 바꾸었습니다. 
이렇게 영국식 풍경정원이 급속하게 확산될 수 있었던 이유는 전문 정원디자이너의 등장이었습니다. 지금은 조경가, 정원 디자이너, 조경건축사 등으로 불리는 정원을 전문적으로 설계하는 직업이 등장한 시점도 바로 이때였습니다.

특히 자연풍경식 정원 전문 디자이너의 선구자로 알렉산더 포프(Alexander Pope,1688-1744)라고 하는데, 사실 그는 당시 전문 디자이너로서가 아니라 시인, 작가로 활동하였습니다. 그는 1713년 가디언(Guardian)지에 에세이를 발표하는데, 그는 이 에세이를 통해서 프랑스 식, 혹은 네덜란드 식 포말 정원(Formal)을 강력하게 비난하면서 자연스러운 정원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그는 자연스러움만큼 위대한 디자인은 없다는 사상을 내세워 그간의 정원 디자인의 개념을 완전히 뒤집었습니다. 물론 그가 이런 사상을 갖게 된 것은 중국정원에 대한 영향이 컸습니다. 이후, 그는 끊임없는 집필로 자연주의 정원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내면서 또 자신의 정원을 직접 디자인했습니다. 물론 지금으로서는 그를 전문 디자이너로 보진 않지만 그가 만든 동굴이나 구불거리는 오솔길 등의 디자인은 훗날 영국 자연풍경식 정원 디자인에 모태가 되었습니다 

알렉산터 포프에 의해 열풍을 타기 시작한 자연풍경식 정원의 발달은 수많은 전문 디자이너를 양성하게 되는데, 이 중에는 화가 출신의 윌리엄 켄트(William Kent, 1685-1745)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그가 조성한 옥스포트셔의 러셤 가든(Rousham Garden)은 풍경화가 그대로 정원이 되고, 정원이 풍경화가 된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울타리를 걷어내면서 하하Ha-ha라는 독특한 V자형의 땅 밑으로 패인 울타리를 만들어 시야를 더욱 넓게 확보하는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더불어 당시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란셀롯 브라운(Lancelot Brown)이 있습니다. 그는 디자이너로서뿐만 아니라 사업가로서의 능력도 출중해서 본격적인 정원 디자인 설계사무소를 개설하고 영국 전역에 500여 개가 넘는 정원을 시공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제자였던 험프리 랩톤(Humphrey Repton, 1752-1818)은 브라운을 뛰어넘어 정원 디자인이 예술로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화가였던 그는 꼼꼼하게 설계도면을 그리기로 유명했는데, 그가 남긴 설계 도면집(Red book)은 지금도 정원 설계 디자인의 교과서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4.  지극히 자연스럽지만 어느 것 하나 자연적인 것은 없다.

윌리엄 켄트는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내기 위해 낙엽수와 상록수의 비율을 7:3으로 하는 등의 매뉴얼을 작성했습니다. 또 땅이 지니고 있는 높낮이는 최대한 이용하긴 했지만 지극히 평평한 땅은 일부러 굴곡을 만들었습니다. 포크레인도 없던 시절 수 만 명의 인부가 일일이 삽으로 땅을 파내 인공호수를 만들었고, 정원에 자리한 나무들은 자연 상태라면 절대 함께 할 수 없는 다양한 수종의 나무들을 심었습니다. 란셀롯 브라운은 스토우 정원(Stowe Garden)을 조성할 때, 수 년간 어마어마한 양의 흙을 파내 없는 계곡을 일부러 만들어냈습니다. 때문에 지극히 자연스럽게 보이지만 영국 자연풍경식 정원은 전혀 자연스럽지 않은 정원이고 또 돈을 안 들인 듯 보이지만 실은 가장 많은 돈이 소요되는 정원이었습니다. 단적인 예로 영국 최대 크기의 자연풍경식 정원, 스토우 정원에는 40여 개가 넘는 국보급 조각과 건축물이 정원에 가득해 가격으로 환산조차 어려울 정도입니다. 

스토어 헤드의 정원은 지극히 자연스러워 보이지만 모든 것은 철저하게 계산된 구도 속에서 탄생했습니다. 정원 모퉁이를 돌 때마다 마치 그림엽서를 보듯 한 폭, 한 폭의 풍경화를 떠올리게 합니다.

5.  현대 도시 공원의 모태가 된 영국 자연풍경식 정원

영국의 자연풍경식 정원은 우리에게 친근하게 다가옵니다. 자연풍경식 정원이 동양 정원에서 그 개념을 조금은 빌어왔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더 근본적으로는 우리의 도심 속 공원의 모습이 바로 이 자연풍경식 정원의 디자인을 그대로 빌려왔기 때문입니다. 
1858
, 프레데릭 옴스테드(Frederick Law Omstead, 1822-1903)는 건축가, 카버트 복스(Calvert Vaux, 1824-1895)와 함께 미국 뉴욕의 센트랄 파크(Central Park)의 디자인에 함께 공모해 우승했습니다. 프레데릭 옴스테드의 센트랄 파크 디자인이 바로 영국의 자연풍경식 정원에 모태를 둔 자연주의 공원이었습니다. 이 공모가 있기 전 프레데릭은 영국을 방문했고, 그는 수많은 영국 자연풍경식 정원을 둘러보며 자연 그 자체가 디자인이 되는 콘셉트에 영감을 얻었습니다. 바로 이런 프레데릭 옴스테드의 자연주의적 조경 디자인이 전 세계 근대 도시공원 조성의 교과서가 됐고, 더불어 오늘날까지 이어져 자연생태환경 보전이라는 커다란 줄기로 도시계획, 조경, 환경 디자인 분야까지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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