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프랑스 정원 양식의 정수 베르사유 정원의 규모와 아름다움~~

by 해피샤론 2024. 6. 27.
반응형

1. 베르사유 궁전

베르사유 궁전은 1979년 프랑스에서 가장 먼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프랑스의 자부심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세계적인 건축물이며, 전 세계 곳곳에 프랑스식 정원 조경 양식을 전파시킨 원조이기도 합니다.

그중 베르사유 정원은 예전 사냥터로서 루이 14세 이전에도 베르사유 정원이 존재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루이 14세가 당시 정원왕이라 불리는 르 노트르로 하여금 다시 설계하도록 하였으며, 르 노트르는 루이 14세의 정확한 의도를 파악해 화려하면서도 궁전의 건축과 어울리면서 루이 14세를 돋보일 수 있도록 정원을 만들어나갔습니다.

앙드레 르 노르트가 설계한 프랑스 평면가하학식 정원의 정수로, 루이 14세의 명령으로 1661년 처음 조성된 이후 약 40년 동안 수십 명의 유명 조경사와 건축가, 조각가들이 정원 가꾸기에 매달렸습니다. 베르사유 궁전을 중심으로 작은 정원과 풀숲, 산책로들이 완벽한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왕이 뱃놀이를 즐겼다는 운하와 왕비의 별궁들, 농가들까지 포함한 방대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2. 베르사유 정원의 특징

17세기 루이14세 시대의 프랑스는 유럽 문화의 주도권을 잡고 있었습니다.

정원 양식도 베르사유 궁전에서 보듯 권위적인 대칭축과 엄격한 기하학으로 조성된 프랑스식 정원이 지배했습니다.

인간의 정신세계가 자연보다 우위에 있다는 가치관을 드러낸 것이 프랑스식 정원입니다.

생시몽(프랑스 사회주의의 선구자)이 베르사유를 평하면서 “자연에 대한 폭거”라고 한 것은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력이 너무 강하게 노출되었기 때문입니다.

17세기 이탈리아의 정원양식을 계승한 프랑스에서는 평지가 많은 지형에 적합한 평면 기하 학식 정원이 발달하였습니다.

명확한 공간구분, 강한 구축선, 절대왕권을 상징하는 장엄한 규모, 자수화단(parterre) 등이 특징인 프랑스의 정형적 정원은 이른바 ‘정원사의 왕’이라 불리는 르 노트르(1613-1700)에 의해 완성된 양식입니다.

왕실 정원사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르 노트르는 기하학, 원근법, 드로잉, 건축, 원예술 등 엘리트 조경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는 “경관을 설계할 때 인간은 하나의 작은 신으로서 자신을 세운다”라며 정확한 비례에 의한 구성과 의도된 원근법적 시각 구성 등 데카르트의 수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정원에 인간의 의지와 이성을 극적으로 드러나게 하였습니다. 그의 데뷔 작품은 보르비 콩트 성의 정원이었습니다.

파리를 떠나 선대 왕들의 사냥터를 절대 왕정의 수도로 조성하고자 했던 루이 14세는 ‘태양왕’의 권위와 텅치 철학이 노골적으로 화려하게 드러나는 베르사유 궁전과 정원을 조성하는데 르 노트르를 적임자로 보았습니다.

르노트르는 기하학적 원리를 동원하여 궁전 앞에 펼쳐진 주축선을 중심으로 정원을 완전한 대칭과 균형을 이루며 광학 및 원근법 법칙에 따라 공간이 무한 확장되는 경관을 연출하였습니다.

정원의 주축과 이를 가로지르는 여러 개의 횡축과 방사형의 축은 정원에 뚜렷한 질서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578개의 거울이 장식된 궁전 중앙의 거울의 방에서 정원 정중앙으로 뻗어 있는 주축선과 방사축은 마치 빛을 응축시켜 거대한 태양 광선을 쏘는 듯한 모습이며, 정원 내 주요 건물마다 이를 기점으로 축 선이 태양의 빛처럼 펼쳐지는 방사축으로 뻗어나가게 되어 ‘태양왕’의 권위를 상징합니다.

프랑스 정원의 자연은 통제의 대상이자 지배의 대상입니다. 프랑스 정원은 축이 존재하며 그 중심에는 건축이 있습니다.

프랑스식 기하학적 정원에서 건축은 항상 중심에 위치합니다. 건물은 축의 중심에 서며 인간이 자연마저 지배할 수 있다는 절대 왕정의 이데올로기를 강하게 표출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300ha의 베르사유 정원은 실제 정형식 정원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3. 주요 볼거리

① 물화단 Water Parterre

궁전 바로 앞에 있으며, 처음에는 직사각형의 대칭 모습이었다가 여러번 변형된 후에 1685년에 현재의 모습을 갖게 되었습니다. 물화단의 가장자리에는 4개의 청동 조각상들이 있는데 각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강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② 레토(라토나) 분수 Latona Fountain

아폴론의 어머니 레토를 주인공으로 한 분수입니다. 이 분수는 오비디우스의 그리스로마신화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③ 왕의 거리 The Royal Avenue

레토 분수를 지나면 335m, 폭 40m의 길게 뻗어있는 잔디밭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린 카펫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양쪽으로 12개의 조각상과 12개의 꽃병이 대칭을 이루며 세워져 있습니다.

④ 아폴론 분수 Apollo Fountain

태양신 아폴론을 형상화한 분수입니다. 물론 태양신 아폴론은 루이14세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주말마다 분수 축제를 한다고 하니 베르사유 궁전의 축제 일정을 꼭 확인해보고 가는 게 좋습니다.

⑤ 운하 The Canal

정원 내에는 길이 1,650m의 대운하와 1,070m의 소운하가 십자가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근의 연못에서 물을 끌어들이고, 센느 강에서 수로와 양수기를 통해 물을 끌어와 운하를 채웠다고 합니다. 3일간의 대향연 때는 이곳에서 모의 해전을 벌였다는 내용이 있어, 절대왕권의 정수가 무엇인지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