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보 르 비콩트 기하학 정원의 시초가 되다!!

by 해피샤론 2024. 6. 24.
반응형

조경의 역사를 배울 때 프랑스의 정원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이름이 보르비 콩트입니다.프랑스 정원의 특징이 평면 기하 학식인데 이 평면 기하 학식 정원의 시작이 보르비 콩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평면 기하학 정원이란 무엇일 까요?

평면 기하학 정원이란 중앙 축을 중심으로 좌우대칭이 뚜렷한 것이 특징입니다. 보르비콩트는 중앙 축을 중심을 좌우대칭이 뚜렷하고 장미와 회양목 등으로 무늬를 만든 평면 기하학 정원의 전형이며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정원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흔히 프랑스 정원의 특징은 평면 기하 학식이라고 합니다. 이런 평면기하학식 정원의 시조이며 발상지라 할 수 있는 곳이 보르비 콩트(Vaux-le-Vicomte)성입니다. 기후와 지형적 특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 전원에 쓰인 여러 가지 기법들은 아직까지도 많은 나라에서 차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대규모 테마파크와 화단 조성에 평면 기하 학식 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평면기하학식 정원은 정원 설계에 있어 중앙 축을 기준으로 좌우대칭이 뚜렷하고 잔디와 회양목 등을 사용하여 무늬를 만든 정원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1.    보-르-비콩트성

--비콩트 성은 당대 가장 많은 영향력을 끼쳤던 건물 중 하나입니다. 이 성은 루이 14세 시대 프랑스에서 유행한 웅대한 건축 스타일의 선구자였던 것입니다. 보르비콩트는 건축가 루이 르 보, 조경 예술가 앙드레 르 노트르, 화가이자 장식가인 샤를 르 브룅이 합작한 최초의 대규모 건물이었습니다. 이 세 사람은 이후 베르사유 궁전을 통해 이러한 양식의 장엄함을 궁극적인 형태로 표현하게 됩니다.

 보르비 콩트는 재정 담당관이었으며 프랑스에서 가장 부유하고 권력 있는 이들 중 하나였던 니콜라 푸케를 위해지었습니다.푸케는 성을 건축하기 위한 부지를 1641년 보르비 콩트가 완성되었을 무렵 푸케의 집은 프랑스 문화와 사회의 중요한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저택 요리사는 샹티이 크림을 발명한 요리의 대가 프랑수아 바텔이었고 극작가 몰리에르는 푸케의 가까운 지인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보르비콩트는 그 사치스러울 정도의 호화로움으로 유명해졌습니다.

 보르비콩트는 프랑스에서 인구가 강 밀집한 일드프랑스( lle-de-France)주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프랑스 팔 분지의 중앙부로 풍부한 수확이 이루어지는 넓은 평야와 같은 지대입니다. 이와 같은 지리적 이점과 풍요로움은 프랑스 발전의 기초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왕가의 성곽이나 대성전이 이 지방에 집중되었습니다.

 루이 9세 시대의 생제르맹 앙레 성(루이세가 예배당으로 세웠던 것으로 파괴되고 1539년 프랑수아 1세가 복원 개조하였다) 16세기 프랑스 르네상스의 보호자인 프랑수아 1세가 세운 퐁텐블로 성, 그리고 역대 국왕의 묘소가 된 생드니 성당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정치와 문화가 번성하는 17세기에 들어서는 파리에 사는 귀족, 고급관료 및 부유층 시민들이 별장을 지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이 별장들 중 하나가 바로 보르비 콩트입니다.

 17세기 프랑스의 최고 호사가, 재무장관 니콜라 푸케(Nicole Fouquet)의 성이었던 보르비 콩트는 성내의 살롱, 벽 장식 양탄자, 천장화 그리고 당시 최고의 정원과 분수대, 아름다운 마차들에서 아직도 그 옛날 영화로운 성의 일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푸케는 1650년대에 재무장관으로 일하면서 모은 자금으로 지금의 믈룅 근교에 6000헥타르에 달하는 땅을 구입하고 자기의 지위에 걸맞은 성을 건축하고자 당재의 유명한 예술가들을 부릅니다.

건축가 르 보(Louis Le Vau), 정원조경사 르 노트르(Andre’ Le Notre), 화가 르 브룅(Charles Le Brun)을 불러다가 최고로 멋진 성을 건축할 것을 명령합니다. 이 성을 짓기 위해 주변 마을 세 개를 없애고 인부 1 8000명을 동원해서 5년이라는 긴 시간에 걸쳐 세계에서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게 됩니다. 실향민이 된 마을 사람들은 정원을 유지하는데 고용되었습니다. 정원을 유지하기 위해서 18000명의 노동자가 고용되었고 1600만 리브르만큼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보르비 콩트를 건축은 1658년 시작되어 1661년에 끝이 낫는데 중앙의 거대한 돔이 인상적인 호화스러운 건물이 만들어졌습니다. 내부는 당대 유명한 화자이자 예술가였던 샤를 르 브룅에 의해 채색 벽화와 금도금, 조각, 천장화 등으로 아름답게 꾸며졌습니다. 조경 전문가인 앙드레 르 노트르의 손에서 탄생한 성 주변의 기하학적 정원은 일드프랑스 지역 최고의 정원으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성은 니콜라 푸케의 바람대로 매우 화려한 외관과 내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보르비 콩트 성은 원래 벽돌과 석재로 건축될 예정이었으나 세기 중반 이후 중산층이 이 스타일을 모방하기 시작하면서 귀족들이 돌을 독점적으로 사용해서 석재로 건축을 하게 되었습니다.

 보르비콩트 성은 중심을 두고 동쪽과 서쪽이 거의 차이가 없는 거의 완전한 대칭구조입니다. 중앙에 있는 두 개의 방, 북쪽의 현관과 남쪽의 타원형 살롱은 원래 성을 두 개의 별개 섹션으로 나누는 야외 로지아였습니다. 따라서 이 두 방의 실내 장식의 야외 설정에 더 가깝습니다. 입구 정면에 있는 3개의 아치, 현관과 살롱 사이에는 3개의 추가 아치, 그리고 살롱에서 정원으로 이어지는 3개가 모두 정렬되어 도착하는 방문자가 성에 들어가기 전에도 정원의 중심축을 통해 볼 수 있게 했습니다.

 로지아는 건물을 건물을 반으로 나눴기 때문에 하나의 계단이 아닌 양쪽에 두 개의 대칭 계단이 있습니다. 푸케는 집의 동쪽 절반에 있는 방은 왕이 방문했을 때 사용하게 하기 위한 것이었고 서쪽에 있는 방은 푸케가 사용하는 공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왕이 자주 여행을 했기 때문에 왕에게 방을 제공하는 것은 당시에 귀족에게는 일반적인 관행이었습니다. 이렇게 보르비 콩트 성의 일부를 왕을 위해 특별히 건설해서 왕에게 아첨하려고 했던 니콜라 푸케의 의도와는 다르게 역효과를 내버리고 말았습니다.

 2.    짧은 행복 불행 시작

집들이로 초대되었던 당시의 왕 루이 14세는 자기의 성과 비교해 너무 호사스러운 재무장관의 집들이 축제에 분노를 느끼고 자신을 위해 준비된 침실을 사양하고 늦은 밤 퐁텐블로(Fontainebleau) 왕궁을 돌아갑니다. 다음 날 루이 14세는 국무장관 콜베르에게 명하여 푸케의 비행을 조사하게 합니다.

 위험을 느낀 푸케는 멀리 도망가지만 왕명을 받들고 추적해 온 달타냥에게 체포됩니다. 3년에 걸친 채판에서 법원은 국외 추방령을 내리지만 왕이 직접 개입하여 종신영으로 바꾸어 놓습니다. 푸케는 종신형을 받고 그의 아내는 추방된 후 보르비 콩트는 국가에 몰수되었습니다.루이 14세는 보르비 콩트에 있는 120개의 테피스트리, 조각상 및 모든 오렌지 나무를 압수 또는 구입했습니다. 세기의 사치와 호사를 누렸던 푸케는 왕을 초대한 집들이 한 번으로 평생을 피네롤로 감옥에서 보내다가 1680년 옥사합니다.

 루이 14세는 이 성을 만들 르 보, 르 브룅, 르 노트르를 불러 왕실 최고 예술가의 지위를 주고 베르사유 궁전을 건설 할 것을 명령합니다. 그래서 후대의 역사가들은 베르사유를 루이 14세의 질투심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보르비 콩트 성은 10년 후인 1673년 푸케의 부인에게 되돌려지고 1705년 남편과 아들이 죽은 후 그녀는 빌라르 대원수에게 매각합니다. 혁명 이후 버려진 성은 1875년 기업가 알프레드 소미에가 구매하여 일생 복원했습니다. 지금의 소유주 보귀에 백작은 1965년 영지 전체를 개인 문화재로 분류시키게 됩니다.

 3.    정원

정원 조경사 르 노트르의 최초 걸작인 보르비 콩트의 방대한 지역은 테라스의 연속, 터키 카펫 문양을 본떠 정연하게 자수를 수놓은 회양목, 테를 두른 꽃 화단, 관목 숲(shrubberies), 동굴(grottos), 잔디밭, 호수 그리고 분수로 나누어집니다.

 성은 숲 한가운데에 있는 높은 플랫폼 위에 우뚝 솟아 있으며 각각 다른 방식으로 취급되는 불평등한 공간 사이의 경계를 표시합니다. 보르비콩트 정원은 큰 복합체의 지배적 구조입니다.  돌 연석, 분수, 자갈, 산책 물 분지, 운하, 균형 조성물 등이 베르사유에서 만들었던 방대한 전시보다 더 일관성이 있습니다.

 공원에서 만나는 두 개의 작은 강이 있는 곳은 자연적으로 물이 풍부합니다. 하나의 운하는 대 운하를 형성하여 정사각형 분지로 이어집니다.

 원근법을 사용하여 집에서 볼 수 있는 장엄한 장면을 만들었습니다. 르노트르는 자연 지형을 유리하게 활용했습니다. 그는 운하를 단지의 가장 낮은 부분에 배치하여 주요 관점에서 그것을 숨겼습니다. 운하를 지나면 정원은 넓은 잔디밭을 오르고 19세기에 추가된 헤라클레스 기둥으로 끝납니다. 관목은 왕실 축제의 무대이기도 한 정원에 액자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원금법과 착시를 일으키도록 신중하고 정교하게 만들어져 보는 이로 하여금 한눈에 정원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벅찬 감동을 줍니다. 이런 이유로 성에서 몇 분 걸어 나가면 나타나는 동굴은 정방형의 호수 끝에서 솟아나는 것 같고 가까이 갈수록 더욱 깊어 보입니다.

 정원의 주축은 성 전면 중앙부로부터 나와 장식화단, 난간 사이를 지나 캐스케이드와 수로를 건너 동굴에 이르게 되고 다시 그 속으로부터 투시선이 숲을 지나 똑바로 연장되어 나가며 이들 정원 부분의 양쪽에는 총림이 배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은 당시로는 상상할 수 없는 독특하고 획기적인 양식이었으며 정원의 새로운 유행을 만들게 됩니다.

 웅장한 계단 위에서 보면 정원 전체가 한눈에 드러난다는 인상을 줍니다. 처음에 보기에는 대칭적인 줄로 늘어선 관목, 가로수 길, 분수, 조각상, 꽃 및 자연을 모방하기 위해 개발된 기타 조각으로 구성됩니다. 자연을 용도에 맞게 빚어 모방하려는 욕망, 중앙에는 여러 틈새 사이에 있는 조각상을 안고 있는 동굴이 있는 커다란 반사 수영장이 있습니다. 거대한 경사진 잔디는 관람자가 관련된 요소를 인식하고 정원이 보이는 것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발견하고 탐험하기 시작할 때까지 보이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이전에는 단축법으로 인해 난형으로 보였던 원형 풀이 지나가고 그 부위를 양분하는 운하와 더 낮은 수준의 경로가 나타납니다. 관람자가 계속 진행하면 두 번째 웅덩이가 나타나고 동굴과 그 사이에 있는 조각상이 더 확실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동굴을 향해 걸어가면 연못과 동굴의 관계가 떨어져 보입니다. 동굴은 실제로 정원의 나머지 부분보다 훨씬 낮은 곳에 있는 1km가 넘는 운하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푸케 시대에는 운하를 배를 타고 건널 수 있었지만 운하를 거닐면 더 이상 더 이상 정원이 아닌 것 같은 숲의 전망을 제공하게 됩니다. 앞에서 보였던 연못과 동굴의 차이를 보여주게 됩니다. 동굴과 운하를 지나면 큰 경사의 잔디밭에 도착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초기 시점의 소실점에서 전원을 바라봄으로써 르 노트르가 의도한 대로의 전망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곳에서 보게 되면 정원이 실제보다 훨씬 길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줍니다.

 입구부터 살펴보면 우선 성 주위는 폭넓은 호에 의해 둘러싸여 있는데 이는 중세 성의 방어수단 중 하나인 해저드 건축양식을 답습한 것입니다. 성 앞에는 넓은 앞뜰이 자리 잡고 있으며 그 주위에는 반원형의 난간과 철책이 둘려져 있고 바깥쪽으로 잔디밭을 가로질러 차도가 이 전정과 연결됩니다. 성 양쪽에는 분수가 있는 화단이 있습니다. 성 앞에 만들어진 장식화단이 화려한 자수화단(Parterre de broderie)인 데 비해 분수가 있는 화단은 단순하게 꾸며져 있습니다.

 자수화단의 좌우에는 화원이 만들어져 있으며 성을 뒤로하고 왼쪽의 왕관의 분수는 이채롭습니다. 좌우의 화원은 화훼류를 종류별로 심어 두고 높이와 색상 등을 파악하는 시험재배지 성격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르 노트르가 얼마나 치밀하게 정원을 설계했는지를 짐작케 합니다.

 자수화단 남쪽으로 원형분수가 있고 이를 중심으로 동서로 좁은 수로가 주축과 직교하여 십자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원형분수 아래로 원로를 사이에 두고 조성된 잔디밭이 있고 가장자리는 화훼류를 장식하고 그 속에 큰 분수를 두었으며 이 물은 남쪽의 큰 방형지로 흘러들어갑니다.이 방형지의 남쪽으로는 두 개의 계단에 의해 들러 싸인 옹벽을 동굴과 같은 모양으로 만들어 옹벽 위에 난간을 설치한 테라스를 두었습니다.

 운하 건너편의 잔디 언덕에서는 헤라클레스 동상이 정원을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이 잔디 언덕은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언덕에 나무를 심지 않고 열어 둠으로써 정원의 중심축을 끝없이 연장시켜 더욱 넓어 보이게 하며 좌우 총림과 어우러져 깊이 감과 거리감을 더욱 심화시킵니다. 르 노트르는 후에 퐁테블로 성과 베르사유 궁전 등의 설계에서 개방된 잔디 언덕 대신 긴 수로를 사용함으로써 정원의 웅장함을 강조합니다.

 오스트리아 쇤브룬 궁전의 정원 전면에 세워진 글로리에테의 전경이 이 보르비 콩트의 전경과 흡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독일의 헤렌하우젠, 상수시, 영국의 햄프턴 코트, 스위스 미라벨 정원 등 유럽의 여러 정원이 평면 기하학의 형태를 띠게 됩니다. 보르비콩트는 평면 기하 학식 정원의 시초임과 동시에 르 노트르를 세상에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