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이 잔뜩 낀 하늘을 보면서 입안이 상큼해지는 페퍼민트가 생각났습니다. 허브차는 페퍼민트 뿐 아니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다양한 허브차를 간단하게 설명해 볼겠습니다.
1. 허브차란
허브는 ‘약효가 높고 향이 강한 식물’을 의미합니다. 화학약품이 발견되기 전 아주 옛날부터 전 세계적으로 식물의 잎과 뿌리를 이용해 인체에 이로운 약으로써 활용해 왔습니다. 허브차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에도 이로움을 주고 있습니다.
허브차마다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지만 약과 같은 빠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허브차는 천천히 향을 음미하며 여유로운 마음으로 즐겨야 합니다. 또한, 적당히 마셔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허브차의 좋은 성분을 다 챙기려면, 끓는 물에 허브를 넣은 후 뚜껑을 덮고 15분 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허브차의 종류
① 루이보스차
루이보스 차에는 칼슘, 아연, 마그네슘 등 각종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서 알레르기 증세를 완화해 주고, 아토피 피부염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체내 혈액순환을 촉진해 냉증이나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카페인이 없어서, 임산부나 어린아이가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② 캐모마일차
캐모마일은 ‘대지의 사과’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이집트가 원산지인 캐모마일은 유럽에서 불면증, 신경통, 류머티즘 등의 치료제로 수백 년 전부터 쓰였다고 합니다. 여성 질환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해서 생리통이나 생리 불순 등을 완화하는 데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캐모마일 차는 소화 촉진에 도움을 주어, 과식했을 때나 긴장을 풀고 싶을 때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자궁 수축 작용이 있기때문에 임신 중에는 많이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③ 히비스커스차
히비스커스는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줘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탄수화물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체내에 지방으로 축적되는데, 히비스커스의 ‘HCA’ 성분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환되는 것을 차단해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식약처에서 다이어트 기능성 원료로 HCA를 인정했습니다. 이외에도 히비스커스에는 식약처에서 인정한 다이어트 성분인 ‘카테킨’과 ‘갈산’도 함유되어 있는데, 지방을 분해하고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④ 페퍼민트차
톡 쏘는 특유의 향이 호불호를 갈리게 하지만 한번 빠지면 계속 먹게 되는 페퍼민트는 대표적인 허브차로 손꼽힙니다. 페퍼민트의 멘톨 성분은 개운함을 줘 갈증을 해결할 수 있게 해주며 항균, 통증 완화 작용을 해서 감기, 신경통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설사 하는 사람이 먹으면 위와 장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습니다.
⑤ 레몬밤차
레몬밤은 지중해 연안 유럽에서 2천 년 이상 재배됐습니다. 레몬밤의 핵심 성분인 로즈마린산은 지방세포에 관여하는데, 내장지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레몬밤 속 로즈마린산이 말타아제 분비를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이 분해되지 않고 그대로 체외로 배출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레몬밤 허브차를 과다 섭취할 경우 현기증이나 졸음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⑥ 레몬그라스차
레몬그라스는 레몬 향이 나는 허브로 레몬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레몬그라스는 차 뿐만 아니라 생선, 육류 요리에 넣어 잡내를 잡아주는 역할도 하고, 향수나 비누에 사용될 정도로 널리 쓰이는 허브입니다. 레몬그라스 줄기에 있는 '클로로겐산'은 항산화 작용을 해서 암과 염증을 예방한다고 알려졌습니다. 특히 레몬그라스 차는 겨울철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⑦ 메리골드차
금잔화라고 불리기도 하는 메리골드에는 브로콜리, 시금치 같은 녹색 채소나 과일보다 훨씬 많은 양의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루테인 보조 식품의 대부분이 원료로 메리골드 추출물을 사용할 정도로 눈 건강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 등 소화기관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메리골드 차는 따뜻한 물 200mL에 건조된 메리골드 꽃 1티스푼 정도 넣고 우려 마시면 됩니다
⑧ 마테차
마테는 녹차, 커피와 함께 ‘세계 3대 차’로 불릴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허브차입니다. 다이어트용 음료라고 소개될 만큼 마테차에 함유된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이 체내에 쌓인 체지방 분해를 돕고,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줘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미국이나 남아메리카에서는 행복해지는 차로도 알려졌을 만큼 우울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마테 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잘 맞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
⑨ 라벤더차
라벤더는 두통, 메스꺼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라벤더는 신경을 안정시켜 스트레스, 무기력증,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고,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단, 혈압이 낮은 사람은 오히려 졸음이 올 수 있고, 임산부는 자궁 수축의 우려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⑩ 재스민차
재스민은 중국의 대표적인 차로 보통 잎과 꽃을 말려 차로 우려먹습니다. 재스민은 집중력 향상과 편두통 완화에 도움을 주고 피부 탄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이외에도 생리통, 복통, 설사 치료에 효과가 있고, 산후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재스민 차에는 카페인이 소량 들어 있기 때문에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장 건강은 식단 관리보다 먹는 시간대 관리가 중요합니다. (0) | 2021.09.13 |
---|---|
봄철 손님 춘곤증 탈출방법 6가지입니다. (0) | 2021.09.13 |
뚱보아저씨 수제 돈가스 구성점에 다녀왔습니다. (0) | 2021.07.31 |
미금맛집 도쿄스테이크 맛있습니다. (2) | 2021.06.22 |
오리구이 맛있는 사암 오리집을 다녀왔습니다. (0) | 2021.05.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