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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경관을 구성하는 원리 눈에 띄는 경치의 특색을 말하다

by 해피샤론 2024.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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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관이란 눈에 띄는 경치의 특색으로 눈으로 보았을 때 한 번의 조망으로 보이는 모든 사물을 뜻하는 것으로 자연적 요소와 인공적 요소가 있습니다. 무생물인 흙·돌·물 등과 생물인 자연 식생물 등은 자연적 요소에 속하고 시멘트나 콘크리트, 벽돌, 다듬은 돌, 철재 등 옥외 인공시설용 재료는 인공적 요소에 속합니다.

1.    경관의 유형

경관의 유형에는 기본적(거시적) 경관과 보조적(미시적) 경관을 나누어집니다.  기본적 경관에는 전경관, 지형경관(랜드마크), 위요경관, 초점경관이 포함되며 보조적 경관에는 관개경관, 세부경관, 일시경관이 있습니다.

    전경관(파노라마 경관)

시야의 제한이 없이 멀리까지 트인 경관을 파노라마 경관이라고 합니다. 초원, 수평선, 지평선과 같이 시야가 가려지지 않고 멀리 퍼져 보이는 경관입니다. 자연의 웅장함과 신비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형경관(천연미적 경관)

지형이 특징을 나타내고 관찰자가 강한 인상을 받는 지표가 됩니다. 지형지물이 경관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지니는 경관입니다. 산봉우리, 절벽 등 주변 환경의 지표(랜드마크) 역할을 합니다. 지형에 따라 신비함, 괴기함, 경외감 등 다양한 감정을 일으킵니다.

    위요(圍繞)경관

평탄한 중심 공간에 숲이나 산이 울타리처럼 둘러싸인 경관을 말합니다. 위요공간이 될 수 있는 조건은 시선을 끌 수 있는 낮고 평탄한 중심 공간, 중심 공간 주위에 둘러싸인 수직적 요소입니다. 주로 안정감, 포근함 등의 정적인 느낌을 주지만 경사도가 증가할 경우 동적인 느낌이 증가합니다.

    초점경관

관찰자가의 시선이 한 초점으로 유도되도록 구성된 경관을 말합니다. 폭포, 수목, 암석, 분수, 조각, 기념탑 등의 경관요소가 초점의 역할을 하며 강한 시각적 통일성과 안정된 구도로 사람의 초점을 끌어들이는 힘이 있습니다. 비스타(vista) 경관은 좌우로 시선이 제한되고 중앙의 한 점으로 시선이 모이도록 구성된 경관입니다.

▶  비스타(통경선, 通景線)란 관망할 수 있는 시점으로부터 내다보이는 곳을 대상으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전망이 트인 끝까지 잘 보이도록 하고 그 부분에 해시계나 분수, 조각물 등의 첨경물과 낮은 1,2년생 초화류의 기하학식 화문 화단을 만들거나 상록수를 낮게 전정하여 관상하는 이로 하여금 실제 면적보다 넓고 길게 보이게 하는 수법입니다. 서구의 프랑스 조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개경관(터널적 경관)

교목의 수관 아래에 형성되는 경관으로 신비로움과 안정감, 친근감을 줍니다. 숲속의 오솔길, 밀림 속의 도로, 노폭이 좁은 지역의 가로수 등을 말합니다.

    세부경관

사방으로의 시야가 제한되고 협소한 공간 규모로서 세부적인 사항까지도 지각될 수 있는 경관입니다. 내부지향적 구성을 지니며 잎과 꽃의 모양, 색채, 냄새와 토양의 지각이 가능합니다.

    일시경관

대기권의 상황 변화에 따라 경관의 모습이 달라지는 경우로 자연의 다양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설경, 무지개, 노을, 연못에 반사된 투영, 동물의 일시적 출현 등을 말합니다.

2.    경관 구성의 원칙

경관 구성의 원칙은 통일성과 다양성이 주가 됩니다. 경곤은 전체적으로 볼 때 산만하지 않도록 통일성이 있어야 하며 단조롭거나 지루하지 않도록 다양성이 있어야 합니다.

(ㄱ)통일성

통일성은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적인 요소들이 동일성 또는 유사상을 지니고 있고 각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잘 짜여 있어 전체가 시각적으로 통일된 하나로 보이는 것입니다. 소나무나 향나무 등 한 수종을 60% 이상 식재하여 선, 형태, 색채를 통일시켰을 때 나타나는 아름다움을 통일미라고 합니다.

통일성을 표현하는 방법 ;

- 조화 ; 색채나 형태가 유사한 시각적 요소들이 서로 잘 어울리는 것으로 전체적 질서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구릉지의 곡선, 초가지붕의 곡선은 부분 요소들 간의 동질성이 있습니다.

- 균형과 대칭 ; 한쪽에 치우침 없이 전체적으로 균등하게 분배된 구성을 균형이고 축을 중심으로 좌우 또는 상하 균등하게 배치하는 것을 대치이라 합니다.

- 강조 ; 비슷한 형태나 색채들 사이에 이와 상반되는 것을 넣어 시각적 산만함을 막고 통일감을 조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상반된 것들이 너무 많으면 통일감을 잃게 됩니다.

(ㄴ)다양성

다양성(多樣性, diversity)은 통일성과 상호 보완적으로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다양성이 과도하게 강조되면 통일성이 낮아지고 통일성이 지나치면 단조롭고 지루하게 됩니다.  

다양성을 표현하는 방법 ;

- 비례 ; 길이, 면적 등 물리적 크기의 비례에 규칙적인 변화를 주면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정원석의 높이와 너비의 비례, 산울타리의 길이와 높이의 비례를 통해 다양성을 나타냅니다.

- 율동(律動) ; 각 요소들의 강약, 장단의 주기성이나 규칙성을 가지면서 전체적으로 연속적인 운동감을 가지는 것입니다. 시각적 율동(수목의 규칙적 배열)과 청각적 율동(폭포, 시냇물, , 풀벌레), 색채의 변화를 통한 운율 등이 있습니다.

- 대비(對比) ; 상이한 질감, 형태 또는 색채를 서로 대조시킴으로써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특정 경고나 요소를 더욱 부각시키고 단조로움을 없애고자 할 때에 사용합니다. 그러나 대비를 잘못 사용하면 산만하고 어색한 구성이 됩니다. 호수의 수평면에 접한 절벽(형태상의 대비), 녹색의 잔디밭에 군식된 빨간색의 샐비어(색채상의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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